본문 바로가기

조기폐차 지원금 2023 신청방법

조기폐차 지원금 2023년에서 바뀐 내용과 지워을 받기 위해서 신청방법을 안내하오니 끝까지 확인해 보셔서 지원금 받기 바랍니다.

 

조기폐차는 대부분 오래된 차량에 속하는 것으로 환경부가 제기하는 조건에 지원금은 최대 300만 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오래된 차량을 버리면서 환경도 살리고 돈도 받고, 또한 신차를 구입하는데 자금으로 사용할 수 있으니 내 차가 조기폐차 대상차량인지 아래에서 바로 확인 가능합니다.

 

나라에서 주는 돈을 받고 폐차하고 현대차는 이 기회를 살려 폐차한 후  차를 구입하면 30만 원까지 지원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하오니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1. 2023년 노후경우차 4등급까지 확대

2. 지원금 얼마까지?

3. 조기폐차 지원금 기간은?

4. 조기폐차 신청방법

 

조기폐차 지원금 소개
조기폐차 지원금 소개

1. 노후경유차 4등급까지 확대

디젤 승용차는 기존 가솔린 차량에서 느끼지 못하는 재미가 있는데 일단 차가 잘나고 연비도 정말 좋습니다. 

 

하지만 디젤차는 환경 대기오염을 일이 키는 주범 중 한 가지에 속하므로 마냥 좋을 수는 없습니다.

 

현재 대기오염으로 인해 지구 온난화는 점점 높아져 남극, 북극은 얼음이 녹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친환경이라는 거대 흐름에 흘러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전기차를 살 때 보조금을 주기도 하지만 친환경에 가장 좋지 않은 차량에도 나라에서 지원금을 줍니다.

 

그것은 오래된 차량을 대상으로 조기폐차 지원금 2023년부터는 기존 5등급에서 4등급 경유차까지 확대했습니다.

 

4등급은 2006년 1월 1일부터 ~ 2009년 8월 31일까지 생산된 차량입니다.

 

5등급은 2006년 12월 31일까지 생산된 차량입니다.

 

 

2. 지원금 얼마까지?

국내 모든 차에는 다 등급이 있습니다.

 

등급의 기준은 차량의 유종과 연식 그리고 오염물질 배출하는 정도에 따라서 1등급에서 5등급까지 분류하였습니다.

 

배출가스를 가장 적게 나오는 가장 높은 1등급은 당연히 전기차, 수소가가 속하고 경유차는 3등급에서 5등급에 해당합니다.

 

기존에 폐차를 하면 경유차가 받는 지원금 대상은 2005년 이전에 생산된 차량 5등급에 해당합니다. 

 

2005년 ~ 2008년까지 사이에서 생산된 일부 차종도 있습니다. 지금 2023년으로 보면 대략 17년 정도 된 차량들이 포함합니다.

 

다시 말하면 3등급을 제외한 모든 디젤차는 조기 폐차를 할 때 정부에서 지원금을 줍니다.

 

012345

 

 

5등급 차량만큼 4등급 차량도 상당히 많은데 4등급도 지원대상에 포함한 것은 정부 입장에서도 파격적으로 진행한 것입니다.

 

4등급이 속하는 것은 2006년 ~ 2009년 8월 31일 사이에 생산된 모든 차량이 속합니다.

 

연식으로 보면 13년 이상 16년 미만 정도 되는 차량인데 이제는 4등급 차량도 노후 경유차로 분류가 됐습니다.

 

5등급 차처럼 4등급도 2026년 정도부터는 운행에 따른 제한을 받게 될 것입니다.

 

4등급 경유차에 속하는 대표적인 차들은 현대 베라크루스, 기아 모하비, 쌍용 렉스턴 2 이 외에도 여러 차종이 있는데 아반떼 HD, 소나타 NF 등 이런 차량들도 대거 노후 경유차로 추가 지목이 되었습니다.

 

조기폐차했을 때 지원금은 300만 원이다.

 

 

중량 3.5톤 미만의 일반적인 자동차를 기준으로 기본금과 추가 지원금을 플라서해서 최대 300만 원까지 국가로부터 받을 수 있습니다.

 

300만 원 지원금으로 한 차종에 대해서 차급정도를 달리할 수 있는 금액으로 결코 적은 금액이 아닙니다. 

 

총중량 3.5통 이상의 차량들은 지원금 상한액이 배기량에 따라 편차가 큽니다.

 

 

3. 조기폐차 지원금 기간은?

노후 경유차에 대한 혜택이 앞으로 계속 실행되는 게 아닙니다.

 

5등급 경유차는 조기폐차 할 때 지원금 받는 거 올해까지고 노후 경유차로 추가 지목된 4등급 경유차는 2026년까지 지원된다.

 

국가에서 조기폐차 정해진 시기에서 지난 이후에 오래된 디젤차를 신청하더라도 더 이상 지원금을 받지 못하니 본인의 차를 바꿔야 하는 상황이라면 조기폐차 지원금을 받을 수 있을 때 바꾸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 기간에 차를 바꾸려는 사람들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해서 현대차에서는 대에서 노후 차량 대상으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내 차가 10년 이상 된 경유차이고 차를 바꿔야 하는 시기이며 현대차로 바꾸고 싶다면 현대차에서 지원금 30만 원 제공합니다.

 

하지만 차종은 정해져 있는데 그것은 소나타, 팰리세이드(하이브리드, 택시 제외)입니다.

 

개인차량뿐만 아니라 법인 차량에도 해당되기에 이 두 차량에 대해 관심이 있었던 대상에게는 좋은 기회입니다.

 

내 차가 노후에 해당되는지 헷갈리거나 잘 모를 경우는 환경부가 운영하는 미카에서 쉽게 확인 가능합니다.

차량 노후 확인하기

내 차의 나이가 얼마나 되는지, 등급이 얼마나 되는지 차 번호만 입력해서 넣으면 바로 확인됩니다.

 

 

지원금을 수령하기 전에 먼저 조기폐차를 신청하는 곳도 미카 홈페이지에서 진행하니 아래에서 설명합니다.

 

 

4. 조기폐차 신청방법

① 자동차 소유자는 온라인 또는 지자체나 협회에 조기폐차 보조금 신청서를 제출

온라인 : https://www.mecar.or.kr/

② 협회나 지자체에서 소유주에서 확인서 발급

③ 차량 소유주는 협회에 지자체에 대상차량 확인서 발급

④ 자동차 폐차 후 보조금 신청을 협회 또는 지자체 제출

⑤ 차량 소유자가 보조금 청구서 수령

⑥ 신규차량 구매 후 추가보조금 신청(선택사항)

 

이상으로 조기폐차 지원금 2023년 정책과 신청방법에 대해 소개하였습니다.